클럽에 AK 팬들이 많아지기 바라는 바램으로 제가 소장하고 있는 AK 매거진들 차이점과 구별법등을 소개할가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의 매거진들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희귀한것들은 제가 소장하고 있는게 없습니다 ㅠㅠ 돈이 없어서 ㅠㅠㅠㅠ)
검은 스틸 매거진들은 AK 왕팬이 아닌이상 거의 구별하기를 힘드시리라 믿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러시아제 스틸(사진은 40라운드 탄창입니다)
아주 듀라블한 블랙 에나멜 피니쉬입니다. 스파인쪽에 방패안 별 스탬프가 찍힌놈은 몰롯 공장에서 만든거고 삼각형에 화살 스탬프가 찍힌건 이즈매쉬공장에서 만든겁니다.
사진속 40발 짜리는 상태좋고 스탬프 찐한건 현제 시가 $50정도 입니다.
2. 러시아제 베잌라이트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나무인줄 아시는 분도 계십니다. 미국에선 귀한 편이지만 러시아에선 군대 쓰래기장 바닥에 굴러다닐정도로 흔한 아이템이라고 합니다. 페놀 레진으로 만든 초기 폴리머입니다. 이거 리피니쉬하신다고 샌딩하시다가 가루 흡힙하시면 폐암걸린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ㄷㄷㄷㄷ 삼각 방패에 화살있는건 이즈매쉬 공장이고 별 있는건 툴라 공장인데 툴라가 좀더 히귀해서 소장가지가 조금더 높습니다. 하지만 저는 베잌라이트 패턴이 이즈매쉬게 더 아름다워 개인적으로 이즈매쉬게 더 많습니다. 현제 시가 $35-40 정도 입니다.
3. 러시아제 알루미늄 파라트루퍼 매거진입니다. 상당히 가볍습니다. 공중에서 뛰어야 하기때문에 가벼운 알루미늄 으로 제작된 탄창입니다. 쎄미 히귀한 놈입니다. 특이 사진속 처럼 "뉴올드스탁(예전에 생산된거지만 한번도 쓴적이 없는 신상)" 은 시가 $70-80 정도 입니다.
4. 러시아 슬랩사이드. 초기 디자인 입니다. 다른 스틸매거진들이 1미리 정도 두깨 스탬프 스틸이라면 이녀석은 1.5미리 입니다. 두배 정도 무겁고 두배정도 튼튼해서 아주 무식한 매거진입니다. 망치로 대신 사용가능합니다. 희귀한 모델입니다. 상태좋은녀석 $70-80 정도 입니다. 제 퍼스널 favorite 입니다.
5. 러시아 현재 군대가 쓰고 있는 AK-103 에 사용되고 있는 폴리머 매거진 입니다. 아주 희귀합니다. 재수 좋게 작년에 하나 구입했습니다. 그당시 $100 에 구입했습니다.
폴리머지만 Metal reinforce 가 되어있어서 아주 강합니다. 이거 초기버젼 자주색폴리머로 만든 프로토타입이 미국 시장에 여러게 돌아다니는데 시가 $500-1000 입니다. 한마디로 부르는게 가격입니다.
6. 불가리안 와플 폴리머입니다. (사진속은 40 라운드 모델). 이 녀석은 10-20 년전엔 플라스틱이라고 사람들이 거들떠도 보지않아서 10불 이하에 거래되던 매거진인데 이제 최근데 귀해지고 인기가 많아지면서 가격이 뛰고 있는 매거진입니다. Metal reinforcement 되어있고 가벼우면서 아주 튼튼하고 검정색 와플패턴이라서 택티컬 뤀을 좋아하시는분들이 넘버원으로 선호하는 매거진입니다. 30라운드 $40정도 이고 40라운드는 $60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거 자주색버젼도 있는데 그건 엄청히귀한거라 $200+ 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7. 동독일 매거진입니다. 레귤러 블랙 스틸 매거진중에 가장 피니쉬가 훌륭하고 깔끔하며 튼튼한게 East German 매거진입니다. Spine 에 잘 보시면 spot welding 이 촘촘하게 아주 아름답게 되어있는걸 보실수있습니다. 바디에 립(중간에 3개 립 세로로, 하단에 5개 가로로)들도 아주 선명하고 깔끔합니다. 예네 나라게 개인 페이보릿입니다. 현제 시가 $25-30 입니다.
8. 폴란드입니다. 동독모델과 가장 구별하기 힘든게 폴란드 매거진입니다. 립들도 깔끔하고 선명하지만 동독보단 살짝 두껍고 그리고 스파인에 스팟웰드가 거의 안보입니다. 그리고 동독탄창은 블루 피니쉬라면 폴란드는 phosphate 피니쉬라 약간 matt 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팔로워나 베이스플레트 등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그거 까지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져서 생략하겠습니다. $25 정도 입니다.
9. 유고슬라비아 매거진 입니다. AK 매거진중에 유일하게 마지막 라운드 Bolt hold open 이 되는 매거진입니다. 가격도 착해서 선호도가 아주 높습니다.
큰차이는 하단에 립이 두개 라는 점입니다. 가격은 $15-20 입니다. 로마니안 매거진과 함깨 아주 흔한 매거진입니다.
10. 중국제 입니다. 다른 매거진들과는 다르게 스파인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매거진들처럼 뭐 때려부시는 용도로 쓰실수 없습니다 ^^:: 매거진 바꿀때 손에 부드러워서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하단 립이 유고 처럼 두개이지만 바디까지 익스탠드 되어있는게 특징입니다. 쎄미 레어 합니다. 중국 AK 쏘실때 중국제 탄창 안쓰시면 AK매니아들이 싫어합니다 ㅎㅎㅎㅎ ^^:::::: 가격은 $25-35. 만약 건쑈 가셔서 이거랑 똑같이 생긴건데 등에 써클안에 스타 스탬프가 찍힌거를 보셨가면 득탬하신겁니다. 북한제입니다. 시가 $200+ 입니다.
11. 헝가리 "Moon face" 매거진입니다.
별로 특이한점도 그렇다고 더 튼튼한것도 아닌데 다만 좀더 히귀하단점과 스파인에 문페이스가 있단점때문에 좀더 비쌉니다. $25-30 정도?
이거 20발짜리는 "탱커" 매거진이라고 탱커들이 탱크위에서 쏘던 용입니다. 아마 30발짜리는 길어서 탱크바디에 걸리적거리니 좀더 짧은 20발 짜리로 으용했나봅니다. 그건 $35-40 입니다.
12. 로마니안산입니다. 가장 흔하고 가장 피니쉬가 쒰인 매거진입니다. 한번에 봐도 스탬핑도 흐리멍텅하고 스팟웰드도 지저분합니다. 하지만 다른 매거진들과 쓰는데는 아무런 지장이없는 아주 릴라이어블한 매거진입니다. $5-15 정도 입니다.
13. 마지막으로 미국산 탑코 입니다. 이건 그냥 사지마세요 ㅎㅎㅎ 겨울 야외에서 쓰시다가 바닥에 떨어지면 깨집니다. 그리고 매거진웰에 계속 부디치면 폴리머가 파입니다. 한마디로 인도어 레인지용입니다
이 외에도 한국산(탑고보다도 더 못한), 이집트산($300+), 보스니안 릴리 스탬프($400+) 등등 이 있지만 제가 없는 관계로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이거 작성하는데 한시간 걸렸습니다. 대학교때 논문보다 더 열씸히 썻습니다. 추천날려 주세요 ㅎㅎ
가격이 아주 저렴 하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