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하십니까.
이번에는 처음 탄약을 살때 각각의 용도를 잘몰랐던 JHP 와 FMJ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탄약을 사실때 박스에 FMJ or JHP 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FMJ는 구리를 납탄두에 덮어씌운 형태인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탄환입니다. 코부분이 동그란것이 일반적이고 Flat nose라고 위사진처럼 코부분이 납작한 탄도 있습니다. Flat nose탄이 가격이 저렴하여 Target 연습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JHP는 일명 악마의탄 이라고도 불리는데 탄두의 가운데가 비어있고 미세하게 균열을 주어, 목표에 타격되면서 탄두가 꽃잎처럼 펼쳐져 목표를 좀더 광범위하게 파괴하는 탄입니다. 관통력은 약하지만 사람이나 동물같은 목표에는 타격순간 탄환의 에너지가 분산되면서 훨씬더 많은 충격을 줍니다. 주로 인마살상용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사진은 JHP탄의 살상범위를 나타내는 실험 사진입니다. 목표를 휘저으면서 탄환이 전진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korean 들은 좀더 파괴력이 좋은 40이나 45구경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대부분 9mm를 사용하는데 이때 JHP탄을 사용하면 40나 45에 비해 떨어지는 파괴력을 조금이나마 보충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Self defense용은 JHP를 많이 사용하고 Target 연습용은 FMJ을 사용합니다. 가격은 JHP가 조금더 비쌉니다.
그리고 탄두를 납과 구리로 사용하는 이유는 탄두가 강선과 물려서 전진하는데 탄두재질이 더 강하게 되면 탄두와 강선과의 마찰이 심해져서 총열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더싼 철같은 재료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또 탄피를 황동으로 쓰는 이유는 황동이 열에의한 팽창과 수축에 일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탄환발사시 화약열에 의해 팽창했다가 수축이 되지않으면 약실에 걸리게 됩니다. 철탄피 탄약 사격시 종종 이 문제가 발생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탄약 리로딩을 찬성하지만 원칙적으로는 한번 열에의해 변형된 탄피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총에는 좋습니다. 군대나 경찰에서는 절대로 재생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의 순간에 탄약에 이상이 생긴다면 내 생명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